본문 바로가기

송군 일상/송군 물품 정보

[송군 물품] Western Digital WD My Passport Gen2 외장하드 pmr? smr?

* Western Digital WD My Passport Gen2 외장하드 pmr? smr?


안녕하세요 송군함대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그동안 저도 일에 전념하면서 세월이 흘러가다보니 이제야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ㅠ_ㅠ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Western Digital WD My Passport Gen2 외장하드가 PMR 인가? SMR 인가? 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글을 보러 오셨다면 이미 PMR, SMR에 대한 내용은 알고 오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PMR, SMR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면.. 그냥 단순히 말하면 PMR 방식이 더 좋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네요!ㅎㅎ

하지만 요즘 나오는 외장하드는 생산단가가 저렴한 SMR 방식으로 많이 만들고 있다고 하네요!


먼저, 간단히 PMR, SMR 방식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PMR, SMR은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 저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SMR 방식은 밀도가 데이터 밀도가 높기 때문에 가격 대비 용량비가 좋습니다.

대신 SMR 방식은 PMR 방식보다 성능과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또한 데이터를 기록할 때 해당 데이터 저장 공간은 물론 주변의 공간까지 갱신해줘야 해서 쓰기 작업에는 약하며,

삭제하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삭제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PMR 방식은 작업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좋아 오랫동안 데이터를 보관해도 자료가 손실될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대신 용량을 늘리는 데에 한계가 있어, 가격 대비 용량비가 낮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http://www.ilovep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426#09Si


결론적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PMR 방식이 더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ㅎㅎ

하지만 생산업체에서는 생산단가가 저렴한 SMR 방식을 선호한다!!ㅋㅋ


제가 사용하고 있는 Western Digital WD My Passport Gen2는 2018년 4월 이후부터는 전 용량 모두 SMR 방식이라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상품 문의에 대한 판매업체의 답변으로 확인된 내용입니다.


[참고 사이트] http://prod.danawa.com/info/?pcode=4631797#bookmark_cm_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