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신 관련 지식/네트워크(Network)

[네트워크] PBX(키폰)이란?

* PBX(키폰)이란?

 

- PBX(Private Branch eXcharge)

: 구내 교환망을 말한다. 가입자 구내에 설치되어 국선과 내선 및 내선 상호간의 교환접속을 하는 장치이며, 국선에서 내선으로의 접속은 중계대를 경유한다. LSI 기술의 진전에 따라 최근에는 축적 프로그램 제어방식 및 시분할 디지털 통화로방식을 채용한 이른바 디지털 PBX라는 것이 출현하고 있으며, 음성파형을 디지털 처리함으로써 데이터정보 등과 마찬가지로 취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또 컴퓨터와의 결합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에 주목을 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PBX [Private Branch eXchange] (정보통신용어사전, 2008.1.15, 일진사)

 

PBX, 키폰은 많은 전화기를 사용해야 하는 사무실, 공장, 병원, 학교 등에 설치되어 운영하는 교환시스템입니다. 전화국과 시스템간의 회선(국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내부회선(내선)간의 무료통화로 운용경비 를 줄이고 전화국 회선이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화국과 1km 떨어져 있는 거리에 100대의 전화기를 이용하는 사무실이 있다고 생각해보죠.
이 사무실에 전화를 설치한다면 집에서 사용하는 전화방식으로 100회선의 전화회선을 전화국에 신청합니다. 그러면 전화국에서는 100회선의 전화회선을 전화국과 사무실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자는 100 회선에 대한 기본요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100개 회선을 각각 전부 다요.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회사 내부간 통화가 상당히 많은 경우, PBX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내부직원끼리의 전화도 전화국을 거쳐서 통화를 해야 하므로 통화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런 비용적인 부담을 PBX를 설치하면 해결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PBX를 이용할 경우에 옆자리로 착신하는 전화를 당겨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돌려 줄 수도 있으며, 자리를 이동할 경우에 자기 전화기로 착신하는 전화를 이동한 자리의 전화기로 별도의 요금 부담없이 전환시킬 수 있는 기능 등 수 백가지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시스템을 여러 회사에서 이용하더라도 별도의 시스템과 같이 운영가능하며 개인별, 부서별, 회사별 전화요금을 정산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voison_kor/50170127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