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관련 지식/엑셀(Excel)

[엑셀] 외부 텍스트 파일(.txt) 엑셀로 가져오는 방법

* 외부 텍스트 파일(.txt) 엑셀로 가져오는 방법

 

* 개요

가끔 DB의 데이터들을 파일로 만들게 되면 해당 파일을 엑셀로 변환하는 작업을 가끔 하게 된다.

이런 작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작업으로 일명 노가다(?) 작업으로 통한다ㅠㅠ

이 작업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해당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 엑셀 상단의 탭 > 데이터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영역 > 텍스트

 

1. 먼저, 테스트에 사용할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들어 보자.(excel_test.txt 파일)

 : 아래와 같이 ','(쉼표) 를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는 데이터들이다.

 

2. 상단의 탭에서 데이터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영역 > 텍스트를 클릭

 

3. 아래와 같이 가져올 텍스트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된다.

: 아까 만들어 둔 테스트용 텍스트 파일(excel_test.txt)을 선택하여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4. 텍스트 마법사 창이 나타나면서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1단계를 확인해보자.

: 원본 데이터 형식에 대해 선택하는 부분으로 구분 기호로 분리되어 있는지 또는 일정 너비로 분리되어 있는지를 선택해주면 된다.

 필자는 구분 기호인 ','(쉼표)를 주었기 때문에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여 다음 버튼을 클릭했다. 

 

5. 텍스트 마법사 2단계로 넘어가면서 구분 기호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구분 기호를 사뿐이 클릭해주고 아래 데이터 미리 보기로 구분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준다.

 

6. 자, 드디어 마지막 3단계에 도달했다. 여기서는 가져온 텍스트 파일을 엑셀 파일에 어떤 데이터 서식으로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 정하는 부분이다. 서식을 정한 뒤, 마침 버튼을 클릭한다.

 

7.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를 어디에 가져올지에 대해 묻는 창이 뜬다. 기존 워크시트의 특정 영역에 가져올 것인지, 새로운 워크시트에 가져올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8. 자, 모든 것이 끝났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테스트로 만든 텍스트 파일이 이쁘게 정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