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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군 일상/송군 할인 정보

[핸드폰 위약금] 요금제 변경 시 위약금 정보

* 요금제 변경 시 위약금 정보


안녕하세요 송군함대입니다~!^-^/

올해 9월 11일에 갤럭시S4 LTE-A 와 옵티머스 GPRO2 기기의 공시지원금이 상향되었는데요~!

거의 공짜폰 수준으로 변경되어 저도 이번 기회에 할부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핸드폰을 변경하였습니다 ㅠ_ㅠ

핸드폰을 알아보다 보니,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정책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예전에는 대리점에 따라 핸드폰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난감했었습니다!!

단통법은 그런 소비자들을 위해 모든 대리점들의 판매가가 동일하도록 하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각 통신사들의 공시지원금을 공지하여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되, 대리점 별로 최대 15%까지 추가 할인 할 수 있도록 변경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딜가도 핸드폰가격이 그리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편하게 생각하긴 하지만?! 단통법.. 아직은 좀 평이 그리 좋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자, 본론으로 넘어가서?! 요금제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공시지원금..

그렇다면 요금제를 중간에 변경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알게 된 사실은 위약금이 존재한다는 사실?!!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좀더 비싼 요금제로 상향할 경우, 요금 할인으로 반환되고..

요금제를 하향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사실?!!

자 그렇다면 요금할인이나 위약금이 정확히 어떻게 발생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일단 제가 구매한 옵티머스 GPRO2 의 공시지원금 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공시지원금은 저 같은 경우, 통신사가 SK다보니 티다이렉트 홈페이지에 가서 [휴대폰 가격공시] 에서 확인 가능하였습니다.

[`15-09-11 기준 | 옵티머스 GPRO2]

 요금제

 출고가

 공시지원금

 판매가(할부원금)

35요금제

572,000

436,000

136,000

45요금제

572,000

455,000

117,000

55요금제

572,000

474,000

98,000

65요금제

572,000

494,000

78,000

band51요금제

572,000

500,000

72,000

맞춤형 32요금제 

572,000

43,1000

141,000

맞춤형 50요금제

572,000

466,000

106,000


저 같은 경우는 맞춤형 요금제를 사용하는데, 티다이렉트에서는 아직 맞춤형 요금제에 대한 공시지원금은 지원을 안해주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대리점에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자 이제, 실제로 상향 or 하향 요금제가 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요금할인 or 위약금 계산에 대해 알아볼까요?!


[산정 방법]

- 상향 요금제

(개통시 요금제 공시지원금 - 변경 요금제 공시지원금) * {(약정기간-사용기간) / 약정기간}


- 하향 요금제

: (변경 요금제 공시지원금 - 개통시 요금제 공시지원금) * {(약정기간-사용기간) / 약정기간}


예를 통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55요금제(지원금 474000원) 1년 사용 후 맞춤형 50요금제(지원금 466000원)으로 변경하게 되면?

(466000원 - 474000원) * {(730일-365일) / 730일} = 차액 4000원 반환금 발생!!


자 이제 조금 이해가 되셨는지요?!!

하향요금제일 경우, 익월 청구될 때 차액만큼 1회 청구된다고 합니다~^-^/


다들 핸드폰 구매하실 때 꼼꼼히 신경써서 알아보셔서 좋은 기기를 손에 쥘 수 있기를 기도하겠습니다~^-^/